[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lineview

신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

페이지 정보

작성자 1 fineview 작성일15-10-15 16:41 조회18,030회 댓글0건

본문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사와 교직
1) 유아교사의 개념
(1) 유아교사의 정의
(2) 유아교사의 특성
(3) 유아교사의 사명
2) 교직의 개념
(1) 교직의 정의
(2) 교직의 특성
(3) 교직관의 유형
2.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1) 가정환경의 변화
2) 또래환경의 변화
3) 교육환경의 변화
4) 대중매체의 변화
5) 지역사회 문화 환경의 변화
3.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
1) 유아의 변화
2) 유아교사의 역할 변화
(1) 유아교사의 역할
(2) 유아교사 역할의 변화
3) 학부모의 역할 변화
(1) 전통적 부모-자녀관계
(2) 학부모의 역할의 변화
4) 교직의 변화
(1) 교직 변화의 필요성
(2) 교직의 변화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유아교사와 교직관
1) 유아교사의 개념
(1) 유아교사의 정의
유아의 인지발달과 학습능력 개발을 위해 사회생활 교육, 언어 교육, 교통안전 및 환경보전 교육 등을 지도한다.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개인위생에 관한 내용과 자기보호, 안전생활 등에 관해 가르친다. 자연환경 및 사회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현장견학, 소풍, 학예회 등의 활동을 지도한다. 자아표현과 심미적 경험향상을 위해 노래, 율동, 미술 등의 예능교육을 실시한다. 유아들의 학습상황과 생활측면을 평가하고, 유치원생활, 학습능력, 성격 등에 대해 학부모와 상의한다. 일일교육계획안, 학급경영록, 생활기록부 등 각종장부 및 문서를 작성 및 관리한다. 통학버스에 탑승하여 원아들이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 인근 초등학교 교사와의 간담회를 주최하기도 한다.

(2) 유아교사의 특성
① 발달에 맞는 적절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유아발달 및 유아교육에 관한 고도의 지적 능력 및 교육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② 전문성에 근거하여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가진 다수의 어린이들이 속해 있는 교실에서 이들 개개의 유아들을 위해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가장 바람직한 교육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많은 중요한 결정들을 자율적으로 내리는 역할을 한다.
③ 유아교육은 사회 및 가족구조의 변화에 여성의 사회 진출로 요구되는 유아의 보호 및 교육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④ 유아교사의 역할은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므로 직관적으로 수행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smartview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